제1회 대안교육학술대회 및 연구논문을 모집합니다~
작성자 : 변진영 | 등록일 : 2017-08-09 11:03:17 | 조회수 95
첨부파일 : 학술대회참가신청서.hwp [18Kb]               

 

대안교육연대에서 대안교육 학술대회를 연다고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 관심 있는 부모님, 청소년들도 참여하면 좋을 듯 합니다.

-----------------------------------------------------------------------------------------------------------------------

 

 지난 20여년 동안 우리는 여러 어려움과 한계 속에서 '대안교육'이라는 꽃을 피워냈습니다. 각 현장마다 교사들의 헌신적인 활동이 있었고, 부모님들의 든든한 신뢰와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물론 그 무엇보다 우리 학생들의 주체적인 참여와 성과가 빛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 비해 우리 교육 내용들이 깊이있게 소개되고 서로에게 나누어지는 것은 크게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각 학교현장별로 다양한 수업 발표회가 배움을 외화하고 가치를 재생산하는 활동 방식으로 재미있고 의미롭게 지속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이제 대안교육연대에서는 학교 현장별로 이뤄지는 교육적 성과들을 한데모아 대안교육의 진면모를 정리하고, 도움이 필요한 단위들과 내용을 나누고 연결하고자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한 수업의 여러 단면을 혹은 총체적인 진행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해주시면 됩니다. 형식에 제한은 없습니다. 논문, 보고서, 에세이 등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도 이미 졸업논문과 같은 작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업들 중에서 다른 학생들과 나누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얼마든지 발표하실 수 있습니다. 또, 석박사 논문을 준비하시는 연구자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평상시 교육에 대한 어떤 단상을 갖고 계셨던 학부모라면 에세이 형태로도 쉽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교사들에게는 보다 분명한 방향타와 자긍심을, 학생들에게는 한단계 높은 배움의 성숙을, 부모들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선사할 것입니다. 또, 대안교육을 보다 깊게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과는 학술대회를 인연으로 객관적이고 의미로운 자료 교환을 통해, 외부적 시각으로 우리 스스로를 점검해보는 계기를 갖고자 합니다. 물론 장기적인 연구 과제를 구성하여 학교 현장과 함께 풀어나가는 상호발전적 관계도 도모하고자 합니다.

 학술대회는 올해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년 지속할 계획입니다. 학기 초부터 학술대회를 염두에 두시고 교과과정을 함께 준비하시거나 나누는 계기를 꾸려나가시는 것도 대환영입니다. 여러모로 사무국에서 협조를 아끼지 않을 작정입니다.

 교사, 학생, 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제1회-대안교육학술대회-웹자보.jpg

 

목록

댓글쓰기


이전글
김민중 | 광명YMCA 볍씨학교 2018년 입학설명회 -2017년 9월 23일(토) 오후 3시-
다음글
변진영 | 대안교육연대 뉴스레터 및 대안교육연대의 날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