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정 사람책도서관 목차
작성자 : 최수연 | 등록일 : 2018-02-07 14:03:28 | 조회수 4906

안녕하세요! 청소년과정입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2월이 찾아왔어요. 그리고 사람책도요!저희가 매 년 이맘때에 사람책을 진행했었는데 올해도 하게 되었어요.

 

날짜는 이번 주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진행해요. 총 네 타임으로 나뉘어서 30분씩 4-5명이 동시에 진행을 합니다. 매 년마다 부모님들도 꽤 와주셨었는데요, 이번에도 시간이 되셔서 참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처음에 오시면 도서관에서 모여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안내를 먼저 받고, 시간별로 들어가고 싶은 사람책을 선택해서 들어주시면 돼요!

 

장소는 생명관 1층 양쪽 두 교실과 평화관 2층과 3층에서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다 청소년과정 사람책의 목차를 적어놓았으니 가기 전에 한번씩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람책도서관 목차 (2018.2.7.)


주제(제목)


관계가 중요해! 나를 들여다봤어?
주제 소개
나는 관계가 중요하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서운한 감정이 많다.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다른 이야기인 줄 알게 된 것도, 감정을 쌓게 되니 엉뚱한 곳에서 화를 내게 되는 것도, 그리고 관계 욕구가 다른 친구들과 다른 것도, 내가 지금까지 생각하고 고민한 걸 풀어보도록 하겠다.


목차


  1. 나에게 관계란?
    1) 관계가 중요해!!
    2. 내가 친구들에게 바라는 것
    1) 내 이야기를 들어줬으면, 나에 대해 이야기 해주었으면
    3.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1) 그거맞아? 돌려 이야기 하는 거 아냐?
    2) 쌓고 확 화내고!
    3) 내가 바뀐 점
    4. 나를 들여다 보는 게 중요해?
    1) 관계가 아닌 나를?


추천하는 사람


관계 욕구가 있는 사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아닌 돌려 말하는 사람


 

주제(제목)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주제 소개


작년에 ‘트위터’와 ‘덕후(무언가를 열렬히 좋아하는 사람)’ 문화를 접하게 되었다. 빠르게 빠져들었고, 지난 1년을 가장 열심히 한 게 바로 인터넷인 것 같다. 많이 한 만큼 고민들도 많이 했다. 우리 학교는 인터넷을 최대한 안 하는게 좋다는 문화이기도 하고, 나 스스로도 인터넷에 빠져사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고 느꼈다.
미디어를 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통해서 내 욕구에 대해 생각해 본 이야기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라는 제목은 트위터에 트윗(글)할 때, 로그인하기 전 메인 화면에 등등 자주 뜨는 트위터의 대표멘트를 따라 한 것.
<용어사전>
-금손님 : 그림을 잘 그리거나 글을 잘 쓰거나 만들기를 잘 하는 등 금처럼 귀한 손을 가진 사람들.
-트잉여:트위터 잉여. 트위터에만 빠져사는 게으른 사람
-현생 : 현실 인생. 트위터 만이 아닌 진짜 자시 생활
-반동결: 한동안 접속하지 못할 대 얼어있겠단 뜻으로 쓰는 트위터 용어 ‘동결’ 절반이라 ‘반동결’

목차


  1. 로그인
    1) 책소개
    2. 마음에 들어요?
    1) 아무말 대잔치
    - 눈치보지 않고 내 얘기를 할 수 있는 트위터. 그곳에서만 내 이야기를 해도 괜찮은 걸까
    2) 트위터 친구를 소개합니다.
    -인터넷 안에서의 관계에 대해서. 장/단점, 관계 속 나의 모습
    3) 나는야 금손님!
    - 트위터에서 받는 관심, 칭찬들로 내 자존감을 채우는 것
    3. 로그아웃
    1) 그래봤자 ‘트잉여’
    - 트위터에 빠져살고 그 안에서 자존감을 얻으려는 나 스스로가 사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진짜 만족을 원하게 되고
    2) 현생 반동결
    - 트위터에만 집중하다보니 챙겨지지 않는 일상, 학교생활. 에너지를 쓰는 곳이 인터넷이 되면서 다른 활동들에는 관심도 의욕도 없어졌다.


추천하는 사람


SNS에 관김 있는 사람. 미디어에 빠져사는 사람. 그런 아이드이 궁금한 사람 등등. 무언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칭찬받아 자존감을 얻는 것이 중요한 가치인 사람들도. 뫄뫄님, 솨솨님, 트친님, 금손님, 알티스타, 마음요정 그리고 많은 트위터리안. (이해안되는 단어는 오시면 설명해 드릴게요.)

 


 


주제(제목)


책임감(내 감정에 빠져 회피하는 것)


주제 소개


나는 내가 맡은 일에 대한 책임을 회피했다. 내가 힘드니까, 귀찮으니까 다른 사람들이 받는 영향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내 감정에만 빠져 있으려 했고, 빠져나오기 싫었다.
내 감정에 빠져 포기하고 도망치는 게 맞는 것인가, 주변 생각은 않고 하고 싶은 것만 하려고 하는 것은 괜찮은 것인가?
결국에는 후회만 남은 내 이야기


목차


  1. 2학기
    ① 나에게 책임감이란
    ② 내가 놓쳐버린 부분들
    2. 둘러앉았다.
    ① 힘들었던 것은(동의되지 않음이 정말 이유인가에 대한 고찰)
    - 네 슬픔에 너무 빠져있지는 않는가
    ②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하는 것의 우선순위
    ③ 그의 고집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④ 내가 힘든 것보다 중요한 건 없다
    3. 후회
    ① 제대로 이야기할걸, 좀더 해볼걸, 피하지 말걸


추천하는 사람


감정에 빠져 휩쓸리는 일이 많은 사람,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

 


 

 

 

주제(제목)


춤추라, 아무도 바라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주제 소개


지금 당장 막연하게 춤을 추는게 좋고, 앞으로도 계속 춤을 추고 싶어서 진로를 ‘춤’으로 결정하게 됐다. 지금은 춤에 대한 자신감도 좀 있고,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이니까 내가 결정한 장래희망이었다. 내가 이 일을 깊게 고민하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내가 열심히 노력해도 나중에 춤추는 일을 할 수 없을 수 있으니까 완전히 진로에 자신감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럴 때 옆에서 가족이 도움을 주고 희망을 갖게 해주면 용기를 갖고 작은 희망이라도 잡을 수 있겠지만 옆에서 ‘지금부터 준비할 필요없다.’ ‘조금 더 생각해봐라.’ 등의 말들로 날 더 흔들도, 내 힘을 빼면 자신감과 희망을 잃은 것 같다.
나는 춤에 대한 욕심, 욕구가 크기만 엄마를 포함한 가족들이 내가 춤에 대한 노력을 하기 힘들게 막아서서 내가 앞으로 뭘 더 할 수 있는지 두렵고 불안하다.


목차


  1. 춤?!
    - 막연한 소망
    -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2. 확신과 자신감
    - 내가 할 수 있는 것
    3. 흔들리는 내마음
    - 날 흔드는 사람, 자신감을 잃는 나
    - 나의 욕구 그리고 엄마


추천하는 사람


진로에 대한 결정을 못한 사람,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

 


 

 

주제(제목)


관심받고 싶은 나


주제 소개


나는 사람들에게 관심받는 것을 좋아한다. 청소년 과정에서 나는 진지한 자리에서 웃긴 개그를 해서 일시적으로 관심을 끌었다. 결국 둘러앉기에서 내 이야기가 나왔다. 사람들이 진지한 자리에서 웃긴 얘기를 하는 것을 싫어한다는 걸 알았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에게 관심 받으려 하는 것을 고쳐나갔다. 고쳐나가면서 일시적으로 관심받는 것보다 연극처럼 노력해서 얻는 관심이 훨씬 좋다는 걸 알았다. 그럼 앞으로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관심은 연극뿐일까?


목차


  1. 관심 받고 싶은 나
    - 내가 생각하는 관심이란?
    - 뜬금없는 개그
    - 나의 대한 둘러앉기
    2. 일시적인 관심에서 노력의 관심으로
    - 내가 잘하는 것들, 재미있어 하는 것들
    - 내가 노력해서 관심받기
    3. 앞으로...
    - 연극만이 내가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길인가?


추천하는 사람


관심 받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주제(제목)


새로운 도전, 그 후 달라진 나의 모습


주제 소개


나는 전부터 소심하고 눈치보고 자신감 없고 말 수가 적은 이미지였다. 그리고 발표나 연극을 좋아하는데 “해야지” 보다는 “안될거야”그런 마음이 앞섰다. 그리고 이야기 할 때 이 이야기가 맞나? 눈치를 보면서 이야기를 못했다. 그래서 청소년 과정이 되어서 연극을 도전해 봤다. 연극을 하고 나서 나의 모습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달라진 것도 몇 개가 있는거 같다고 느낀다. 나의 이미지가 좀 더 생기기도 했다. 생각했던 거 보다 재미있고, 편해진 사람에겐 장난도 쳤다. 나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목차


  1. 사람들이 본 나의 이미지
    1) 전에 본 나의 이미지
    2) 사람들이 생각못한 나의 이미지
    2. 해보지도 않고 미리 걱정하는 나의 모습
    1) 해야지 보다는 “잘 못하면 어떡해”
    2) 의견 내기전, “이 말해도 되나”
    3. 청소년 과정에서 나의 달라진 모습
    1) 새로운 도전 - 연극
    2) 그 후 달라진 나의 모습
    3) 그 후 나의 다짐
    4. 달라진 나의 모습
    1) 달라진 나의 모습 BEST 3


추천하는 사람


해보지도 않고 미리 걱정하는 사람.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데 못할까봐 걱정하는 사람. 미리 부정적으로 아님 안된다고 먼저 생각하는 사람

 


 

 

주제(제목)


아이돌은 사랑입니다


주제 소개


나는 아이돌을 좋아한다. 아이돌을 좋아해서 아이돌 얘기를 많이 한다. 그리고 아이돌에 대한 굿즈들(상품들)을 많이 사고 TV보다 늦게 자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아이돌을 좋아하면서 나는 얻는게 없을까? 잃은 건 없었을까? 그리고 아이돌을 좋아하는 건 나쁜 것일까?


목차


  1. 나는 아이돌을 좋아한다.
    1-2 아이돌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1-3 아이돌한테 느끼는 기쁨 vs 일상속 기쁨
    2. 아이돌을 놓아하면서 학교생활에 집중하지 못할까?
    2-1. 아이돌을 좋아하는 건 좋지 않은 것일까?
    2-2. 내가 느끼는 기쁨 중 하나가 아이돌이다.
    3. 아이돌 덕분에 시작하게 된 춤
    3-1. 춤!을 좋아하게 되면서, 춤!을 더 열심 춤!
    4. 이 글을 쓰면서 말해주고 싶었던 것.


추천하는 사람


아이돌 굿즈(상품)를 사느라 돈을 많이 쓰는 아이들, 아이돌에 푹 빠져있는 아이들

 


 

 

주제(제목)


자신감(남의 시선)


주제 소개


나는 자신감이 부족했다. 하지만 나는 자신감이 중요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사람들이 나한테 자신감을 가지라고 하면 나는 ‘자신감? 아직 준비가 안됐는데...’라고 생각했다. 자신감에 대해 그닥 좋은 생각을 갖고 있지 않았다. 자신감이 없어서 못한다고, 안한다고, 아직 아니라고 하면서 어떤 일이든 적극적으로 하지 못했고, 혼나는 것도 싫었다. 혼나고 코멘트 받는 건 다 내 자신감을 떨어트리려는 얘기 같았고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졌다. 완벽하게 준비돼야만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걸까?


목차


  • 자신감에 대한 내 생각
    1) 자신감이 중요한가?
    2) 나의 자신감 넘쳤던 시절
    3) 자신감있는 아이보다 성실한 아이가 되고 싶었던 나
    4) 자신감을 갖는 시기
    * 코멘트 받는 것
    1)코멘트 받는 이유는?(좋은 쪽으로 변하기 위해서? 아님 나의 자신감을 떨어트리기 위해서?)
    2)혼나지 않을 정도만 코멘트 받지 않을 정도만 대략 때우는 나
    * 나의 고정된 모습
    1)나의 고정되어 있는 모습들
    2)나에겐 다양한 모습이 있지만 자신감이 없어서 보여 줄 수가 없어
    3)가끔은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근자감)


추천하는 사람


자신감에 대해 고민이 있는 사람들

 


 

 

주제(제목)


악순환의 고리


주제 소개


나는 노력하지 않았다. 노력은 너무 힘들었다. 그러나 노력을 하지 않으니 점점 더 잃어가는게 많아졌다. 남들과 나를 비교하게 되고 나 자신을 이미지라는 틀에 가두어 놓고, 그런 악순환의 고리에 걸려있는 나의 이야기다.


목차


1. 5학년 생활
1-1. 친구들과 진도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아 노력하지 않음

2. 압박감과 긴장에서 얻는 성실함
2-1. 주변에 압박감으로 나오는 성실함

3. 노력하지 않아 반복되는 악순환
3-1. 주변에 시선 때문에 자신감이 없어지는 상황
3-2. 내가 하기 싫은 것은 억지로 노력하고 싶지 않아

4. 무엇 때문에 노력을 하지 않을까?
4-1. 집에 머물고 있는 방해 요소들
4-2. 현재로서의 해결책


추천하는 사람


성실하지 않은 사람. 노력하지 않는 사람.

 


 


주제(제목)


책임감을 몰랐던 나, 지금은?


주제 소개


나는 학교를 정말 편하게 다녔다. 숙제가 있어도 놀기만 했다. 그래서 선생님에게도 많은 지적을 받고 친구들도 뭐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선생님과 친구들의 조언은 마음에 담아두지 않았다.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 알았다고만 했다. 2017년까지도 책임감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내가 하지 않아도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마음을 갖고 생활했다. 그리고 2018년이 왔다. 나는 이제 동생이 아니다. 최고 언니가 되기 직전에 책임감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제는 내가 모임을 주도 하는데,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면 이제는 더 이상 미룰곳도 없고 넘길 사람도 없다. 모든 것을 내가 주도한다고 생각하니 책임감이란 것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목차


1. 나는 왜 책임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까?
- 책임감 없이 행동해서 벌어진 일들
- 내가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하겠지
2. 나는 왜 코멘트를 진심으로 받아들이지 않을까?
- 둘러앉기와 각종 여행들
3. 책임감이 필요해!
- 내가 책임감에 대해 진심으로 고민한 이유
- 나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지?


추천하는 사람


책임감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고민하는 사람들



주제(제목)


완벽함을 벗다


주제 소개


여러 가지 숙제들과 발표에 한껏 긴장하고 살았던 일 년. 말도 안 되는 완벽함에 자기 자신을 채찍질하며 살았던 일 년. 마지막 일 년은?


목차


  1. 이야기를 하게 된 계기
    2. 과거의 내 상태
    1) 긴장, 수축, 부담감, 완벽함
    - 힘들었던 과제와 발표의 갈등
    2) 바깥으로 돌려진 관심
    - 남에게 잘 보이고 싶어! 남들의 기대를 깨뜨리면 안 돼!
    3. 나타나는 결과들
    1) 엄마와의 갈등 ‘늦게 자지 마라’ 대 ‘숙제를 마치지 않았다’
    2) 건강의 악화 ‘어깨’ ‘무릎’ 등등 몸으로 나타나는 결과
    4. 그래서
    1) 3년간의 성장목표
    2) 마지막 1년 – 변화하기 시작한 것들(숙제습관, 마음가짐, 주변의 상황)
    5. 3년의 노력을 마치며
    1) 결실들
    2) 아직 풀리지 않은 문제들 – 앞으로의 방향키


추천하는 사람


여유롭게 자기 생활을 챙기지 못하는 아이들,
정말 내가 잘하고 싶어서 노력하지 않고 남에게 기준을 두고 노력하는 아이들.

 



주제(제목)


‘나태공주의 삼년 살이’


주제 소개


청소년과정 나태하게만 지내니 나온 결과, 그동안 했던 고민들의 총 정리본


목차


  1. 나의 상태
    1) 해야 하는 것들
    2) 언니답지 못한 것 같아, 내가 마음에 들지 않아
    2. 나태와 그 결과
    1) 건강(몸, 마음)
    2) 회피
    3) 자존감
    3. 노력한 것들
    1) 주변의 소리 -‘성실해져라’
    - 잘 안된 이유
    - 이유를 알지만 잘 안됨, 고민
    4. 끝나버린 이번 학년
    1) 제주도를 앞두고 찹찹한 마음
    5. 후회되는 것들
    1) 건강(몸, 마음)
    2) 주변에게가는 영향
    3) 안 좋은 이미지
    6. 앞으로 걱정되는 것, 기대되는 것
    1) 제주도에서 발전할 것들
    2) 이후의 생활에 생길 영향


추천하는 사람


김한결, 게으른 사람, 하고 싶은 것 만 하는사람

 


 

 

주제(제목)


아빠와 나의 거리


주제 소개


당신은 아빠와 친하신가요? 친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멀지도 않은 아빠와의 거리, 어떻게 하면 가까워질 수 있을까요?


목차


  1. 아빠와 나의 관계
    1) 아빠하고의 관계를 신경쓰지 않는 나
    2. 아빠와 나
    1) 나와 같이 하자고 하는 열정적인 아빠
    2) 별로 관심이 없는 나
    3. 천천히 다가가기
    1) 노력 했던 과정
    2) 얘기를 많이 했던 여행
    4. 앞으로 우리
    1) 많이 가까워진 아빠와 나
    2) ‘아빠! 이렇게 해주세요!’


추천하는 사람


아빠를 불편하게 느끼는 사람, 아빠와 친하지 않은 사람

 


 

 

주제(제목)


예스 아이 캔 두! (나는 할 수 있어!)


주제 소개


자신감을 키울 방법을 생각하는 아이, 연극에 들어갔지만 다시 나오다. 그 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요?


목차


  1. 이야기를 하게 된 이유
    2. 자신감은 왜 필요할까?
    3. 자신감이 떨어지는 상황들
    4. 우울한 이유, 막막함
    5. 지금까지는 어떻게 했나.
    6. 노력했지만 잘 안되었던 방법들
    7. 앞으로는 어떻게 노력할지


추천하는 사람

 


 

 


주제(제목)


6년짜리 관계이야기


주제 소개


저는 친구의 관계를 까다롭게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친구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친구들이 나를 회피하는 느낌이 들면 바로 선생님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6년간 관계라는 고민을 합니다. 드디어 그 열쇠를 찾았습니다.


목차


1. 여자 친구들과 나의 관계 - 나는 왜 친구들과 관계이야기를 했나?
2. 나와 친구들의 사이
- ‘왜 친구들과 사이가 안 좋았는지?’ 나는 이렇게 생각했다.
3. 친구와 사이가 안 좋으면, 나의 일상은?
-나의 일상
4. 관계 이야기 때 중요한 성격
-자신감
-당당함

5. 나의 관계 해결방법
6. 현재 나의 관계


추천하는 사람


친구랑 사이가 안 좋은 사람, 아무나 누구든 환영 합니다~

 



주제(제목)


당당하게 살아가기


주제 소개


어릴 적부터 자신의 이야기를 잘 못하고, 앞서 행동하지 못하는 한 아이의 이야기. 그리고 주변 사람들은 이 아이를 조금씩 답답해 하는 것이 보인다. 과연 이 아이는 변해가고 있을까?

목차


  1. 이야기하지 못하고, 앞서 행동하지 못하는 모습들
    1) 어린 나의 모습, 지금까지 해 온 노력들
    2) 난 왜 당당하지 못할까?
    3) 주변 사람들의 시선
    2. 당당해지면 어떨까?
    1) 당당하면 왜 좋을까? 뒤에 숨으면 왜 좋지 않을까?
    2) 내가 당당할 때, 뒤로 숨을 때
    3. 이렇게 노력하자
    1) 내가 노력해야 할 것
    2)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동생들에게 한 마디


추천하는 사람


자신의 이야기를 잘 못하는 사람, 앞서 또는, 앞에서 행동하지 못하는 사람

 


 

 

주제(제목)


~그럭저럭 적당히~


주제 소개


난 모든 일을 적당히 한다. 열심히도 불성실하게도 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이런 모습으로 살아왔고 지금도 완전히 고쳐지지는 않았다. 이런 나의 패턴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을까?


목차


  1. 나의 주제와 선택 이유
    2. 일상 에피소드
    1) 적당히 했던 농활
    2) 농활 후 나의 생각
    3. 예전의 나의 모습
    1) 달라지 게 된 계기
    2) 발전 후 나의 모습
    4. 왜 적당히 하면 안 좋을까
    1) 앞으로의 다짐과 노력
    2) 피드백을 받습니다.



추천하는 사람 

일 대충 하는 사람

 


 

 

주제(제목)


청소년과정에서 ‘형, 언니’란?


주제 소개


청소년 과정 동생과 언니의 역할은 무엇일까? 그 속에서 각자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목차


  1. 나에게 책임감이란
    1) 내가 일상에서 책임지고 해야 할 것
    2) 나이가 많아질수록 생기는 책임질 것
    2. 나는 형 역할을 어떻게 했는가?
    1) 1학기 수혁, 국호와 함께한 ‘신자유주의 팀’
    2) 일상생활에서 동생들과 어떻게 지냈나
    3. 형과 동생의 역할
    1) 형, 언니들에게 하고픈 이야기
    2) 동생들에게 하고픈 이야기


추천하는 사람


받침반 친구들

 


 

주제(제목)


솔직히 말할까


주제 소개


솔직히 말하지 않고, 계속해서 억지를 부리던 한 아이의 이야기. 조금 부끄럽더라도 진짜 이야기를 하게 된 그의 기나긴 여정을 공개한다.


목차


1.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
2. 에피소드-내 이야기가 되어버린 친구들의 둘러앉기
3. 지금의 내 상황
1) 달라지게 된 계기
2) 달라진 현재의 내 모습
4.우기지 않고, 솔직하게 말하는 게 좋은 이유
1) 우기기만 하는 게 과연 좋은 걸까?
2) 너희들은 어때?


추천하는 사람


솔직하게 말하지 않고 계속 우기기만 하는 친구들

 


 

주제(제목)


또 말하게 하고, 또 말하게 하고, 또 말하게 하고....


주제 소개


이야기에 집중을 못하고, 가끔은 이야기를 왜곡하는 한 아이의 반전이야기. 이 아이는 어떻게 해서 사람 말에 집중하게 될까요?


목차

1. 남의 말의 맥락을 잘 못잡는 친구들에게
2. 나의 에피소드
1) 또 말하게 하고, 또 말하게 하고, 또 말하게 하고....
2) 또 말하게 하고, 또 말하게 하고, 또 말하게 하고....
3. 나의 노력
1) 이 행동이 좋지 않은 이유
- 상대방을 힘들게 한다.
- 이야기를 왜곡한다.
2) 이런 행동을 왜 할까?
3) 이야기에 집중하려고 시도했던 방법들
4. 이제는 어떻게 지낼까?
1) 다른 사람의 말을 정리해서 듣기

추천하는 사람

 


 

주제(제목)


혼자 배우는 즐거움


주제 소개


혼자 공부하는 것은 불가능할까? 기초만 배운 것들을 스스로 발전시킨 아이가 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공부했을까? 선생님께 배두지 않고도 스스로 공부하며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목차


1. 배움의 줄이 끊기다.
2. 그 줄을 연결하다.
1) 모든 것은 재미로 시작되었다.
2) 재미를 넘어서
3. 지금의 나
1) 자신감이 충만해지다.
2) 고민
- 여러 가지 배움의 장점과 단점
- 한 번에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는 없다.
4. 팁!
1) 여러 곳에서 받을 수 있는 도움
2) 당부의 말


추천하는 사람

 


 

주제(제목)


엄마! 내 말에 귀 기울여 주세요!


주제 소개


당신도 엄마와의 갈등이 있으신가요? 엄마를 설득시키려는 한 아이가 있습니다. 그 아이의 말을 들어주는 않는 한 엄마도 있습니다. 과연 그들은 어떻게 갈등을 풀어가려 할까요?


목차


1. 갈등의 패턴
2. 갈등의 에피소드
1) 5,6학년 볍씨청소년에 들어갈지? 말지?
2) 갑작스런 코코와의 이별
3. 내가 노력했던 것, 또는 반항
4. 지금도 갈등하고 있는 제주도 이야기
5. 서로가 해야 할 것
1) 내가 해야 할 역할
2) 엄마에게 바라는 것

추천하는 사람


엄마가 내 얘기를 잘 안 들어준다고 느끼는 친구들.
엄마가 네 의견을 무시하고 결정한다고 느끼는 친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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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은아 2018-02-09 오전 9:24:23

    역시 '사람책' 너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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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은선 2018-02-12 오전 4:22:49

    작년에 넘 좋다는 소문을 듣고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올해는 사람책을 참여했네요. 마침보람과 약간은 틀린 것같아요. 우선 학년차이가 나구요. 마침보람은 무리안의 아이들의 각각의 성찰을 많은관객에게 일방적으로 나누는 거라면 사람책은 청소년 본인의 이야기를 소수의 관객에게 나누고 직접 코멘트를 받으며 대화를 할 수 있더라구요. 에세이를 빠르고 진하게  여러사람과  4권 읽고 난 느낌이었습니다. 내년에도 꼭 필참해볼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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