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청소년이 정리한 자치, 자유!!
작성자 : 김보람 | 등록일 : 2018-09-11 16:06:16 | 조회수 140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에 청소년 친구들이 모여서 많이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그 중 자치란 무엇일까? 자유란 무엇일까?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었지요.

모둠별로 생각하는 자유와 자치를 나누었고, 그것을 토대로 자유와 자치를 한 문장으로 정리해보았어요.

 

자유란?

1모둠 : 구속받지 않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권리

2모둠 : 방해나 간섭이 없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 책임이 따르는 것, 살아있다고 느껴지는 것, 인권이 보장되는 것 → 누군가의 방해나 간섭 없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살아있다는 것을 느끼고 선택이기 때문에 책임이다.

3모둠 : 노는 것, 쉬는 것,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공부만 하는 것, 책임져야 하는 것, 스스로 결정해야 되는 것, 간섭받지 않는 것 → 내가 하는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간섭 받지 않고 책임을 져야 하는 것.

4모둠 : 자신의 마음대로 하는 것, 스스로 선택해서 의지를 갖고 하는 것, 힘든 일에서 벗어나는 것,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 권리, 남들이 간섭하지 못하게 하는 것,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다.

5모둠 : 구속되지 않는 것, 눈치 보지 않는 것 책임질 필요 없는 것. 위험할 수 있다. →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

 

청소년 과정이 정리한 자유는?

남으로부터 간섭 받거나 구속되지 않고, 내 의지로 결정하는 것.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과 안지는 것은 다른 결과를 낳는데 감수한다. 살아있는 증거이며, 모두의 권리이다.

 

자치란?

 

1모둠 : 스스로 하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하는 것, 내가 해야할일, 나를 다스리는 것. → 내가 해야할일이나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 것, 또한 스스로를 다스려서 바꿔나가는 것.

2모둠 : 스스로 하는 것, 스스로 생활하는 것, 수동적이지 않고 자기가 최대한 움직이는 것, 책임을 질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 → 스스로 생활하는 것, 자기가 책임 질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는 것.

3모둠 : 스스로 하는 것, 내가 책임지는 것, 내가 하는 것, 스스로 결정하는 것, 먹고 사는 것, 나를 챙기는 것,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것 → 행동, 결정을 스스로 책임지는 것.

4모둠 : 자지가 스스로 하는 일,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일, 자신이 선택할 수 있지만 선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살아가는데 필요한 일, 자기의 삶을 책임지는 일

5모둠 : 좁은 의미에선 지기, 숙제, 넓은 의미에서는 책임지기, 진로 선택이 있다고 생각, 후회할 수 있다. 압박감이 있다 → 자기스스로 결정하는 것

 

청소년 과정이 정리한 자치는?

내 삶의 필요한 일을 스스로 찾아서 책임지고, 다스리는 것. 능동적으로 해야 하지만 후회할 수도 있고, 압박을 느끼기도 한다.

 

 

목록

댓글쓰기


이전글
이서연 | 이달의 책
다음글
김동희 | 180911 전체나눔마당 _ 포스터 모으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