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1001전체나눔마당 - 식묵상, 선분식을 하고 밥가를 부르는 의미를 잘 새겨보아요.
작성자 : 김소연 | 등록일 : 2019-10-01 12:04:15 | 조회수 3028

전체나눔마당 1001

 

- 이끄는 이 산 쓰는 이 상효

- 여는 노래 항해웃어요

 

반나눔마당

- 여울반 생명을 대하는 마음에 대해 얘기를 했고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먹겠다고 다짐을 했고내가 생명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짧은 글을 썼어요.

- 무지개반 먹거리 이야기자기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이야기 했어요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했어요밥들고 돌아 다니지 않기싫어하는 반찬도 뜨지 않기손 너무 아프게 잡지 않기책상 두드리지 않기를 이야기 했어요.

- 5-4반반 놀이터 토론회를 오후에 가기로 해서 반나눔마당을 못하고 준비 했어요.

- 청소년 : (해민) 발표 내용을 간수를 못 해서 못 들고 왔어요다음 주에 발표를 하겠습니다.

(현우) 간식 이야기 나왔던거 얘기 했던게밥가 선분식 묵상 의미를 이야기 했고 평소 밥먹을 때 장난치거나 해서 불편했던거 얘기해서 장난 쳤던 사람들이 왜 그랬는지 이야기 하고 미안하다고 하고 다음부터 아 그러겠다고 얘기하는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지혜

<밤문화주간>

- 보람 :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밤문화주간이에요밤에 해볼 수 있는 놀이나 다른 것들을 해보잖아요우리 친구들이 혹시 밤문화주간 때 이런걸 하고 싶어요 하는게 있으면 의견을 받고 싶거든요.

- 유섭 초 만드는거 하고줄놀이터에서 미션수행하는 거도 재미있었어요.

공포체험, 코스프레, 야간산행이야기듣기캠프파이어감자구워먹기마당놀이 ...

보람 의견이 나온게 다라면참고해서 구성을 해보도록 할게요.

<음식의 소중함에 대해 반별로 이야기 한 내용 나누기>

- 건무 저번 안건에 간식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냥 넘어가서다시 얘기하자고 한 것 같아서요.

- 한별 반나눔 들었을 때청소년은 아직 정리 안 했다고 들은 것 같은데그것도 이야기 하려면 다음에 해야 할 것 같아요.

- 지성 귀찮아서 안하자고 하는 것 같은데간식의 소중함을 알기 위해서 하는 거니깐 얘기 한번 해봤으면 좋겠어요.

- 이끄는 이 각 반에서 이야기 하긴 했나요?

- 지성 반반은 못했습니다.

- 우리 우리 반은 먹거리에 대해서 두 번째 이야기 하고 있거든요이번에는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 했고각 반에서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전체나눔마당에서 이야기 하고어떤 반은 먼저 먹을 수도 있고어떤 반은 나중에 먹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다른 친구들은 다르게 이해하고 있나요?

- 윤승호 저는 각 반에서 이야기 한 다음에 다 이야기 된 반은 먼저 먹고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은 나중에 먹는 걸로 이해하고 있어요.

- 이끄는 이 지금 이야기 안 된 반도 있고 제대로 정리가 안 된 반도 있는 것 같은데그러면 다음 시간까지 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좋을까요?

- 민중 각 반에서 이야기 된 만큼을 여기서 이야기 해주면 좋겠어요.

- 이끄는 이 준비된 반만 이야기 할까요?

- 승희 : (무지개반) 먹거리 이야기자기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이야기 했어요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했어요밥들고 돌아 다니지 않기싫어하는 반찬도 뜨지 않기손 너무 아프게 잡지 않기책상 두드리지 않기를 이야기 했어요.

- 주하 : (여울반) 생명을 대하는 마음에 대해 얘기를 했고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먹겠다고 다짐을 했고내가 생명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짧은 글을 썼어요.

- 준이 청소년과정은 어떤 마음으로 태도로 음식을 대하는지간식과 밥의 소중함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고일단 우리가 이런 태도를 갖게 되는건 식묵상 선분식 의미를 몰라서 장난을 치는 것 같아서 의미를 이야기 했어요

식묵상의 의미는

밥을 먹기 전에 소중히 뜨자밥이 여기까지 온 과정에 감사한다생명을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 과정

선분식의 의미는

생명을 함께 나누고맛있게 먹으라는 말을 전하고옆사람을 위한 마음이 있다

밥가를 부르는 의미는 가사에 있는 것처럼 밥을 함께 나눠먹는다는 의미

반찬을 직접 뜨는 것은 다같이 나눠먹어야 하니깐 뒷사람을 생각하면서 내가 먹을 만큼만 뜨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 배려를 하고 잘 뜨는 것

이라고 이야기를 했고, 의미들을 생각하면서 간식과 밥을 똑같이 생각을 하자좋아하는 것만 많이 뜨고 안 좋아하는 것은 적게 뜨는 것은 편식이고의미를 잘 새겨서 먹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 이끄는 이 더 준비된 반은 없나요? 4-5학년은 다음 시간까지 논의해오기로 할까요? ()

- 재향 간식은 어떻게 하기로 한거에요?

- 우리 : 무지개반은 각자 노력할 태도를 정해서 이번주에 노력해보기로 해서 다음주까지는 간식 먹지 않기로 했어요다른 반도 얘기를 정확히 해주면 좋겠어요밥선생님에게 말씀을 드려야 해서요.

- 준이 : 청소년과정은 먹기로 이야기를 했는데이유는 정리한 의미를 잘 새기고 간식도 먹기 싫다고 안 먹는거는 아니라고 얘기를 했는데밥하고 간식을 나눠서 생각하면 간식을 밥보다 덜 소중하게 생각하는 걸까그러면 편식인거 아닐까이야기 하고 간식을 먹자고 이야기 했어요.

- 주하 여울반은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간식을 먹어도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이야기 안 했어요.

- 유섭 그러면 청소년만 간식을 먹자고 얘기가 된 거에요?

- 우리 다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서로 다른거 같아서 확인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한게각반에서 이야기를 하고 각반이 어떤 과정에서 결정했는지 전체나눔마당에서 공유하고반대 의견이 없으면 반끼리 다르게 간식 먹는 거를 시작해도 되는거라고 이해를 했고청소년은 먹어도 좋겠다고 확인을 했는데다른 의견이 없으면 청소년은 다음주 월요일부터 먹는 걸로 하면 될 것 같아요.

- 이끄는 이 다른 의견 없으면 청소년은 간식을 먹는 걸로 하겠습니다.

 

알림

- 지성 모금함에 아직도 편지나 돈이 안 들어왔습니다돈을 가져가신 분은 편지나 돈으로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 태현 : 음식물 버리는 곳에 음식물 버리면 좋겠어요.

- 건무 도미노방이랑 도서관 제발 불 좀 잘 꺼주세요. 1-3학년이 놀고 안 끄는 것 같아서요주로 도미노방.

- 소민 제가 한학기 정도 휴학을 하게 되었어요휴학을 하는 이유는 학교에 갔다가 집에 오면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고 집에서 아무 것도 못하고 누워 있고짜증도 나고 감정 조절도 안 되고엄마랑 이야기를 하게 되었어요너무 힘들다고이런 식으로 학교를 다니면 되는게 없을 것 같다고 이야기를 하다가 엄마가 한학기 정도 휴학하면 어떻냐고 얘기하셔서일주일 정도 생각을 해보고 보람샘이랑도 얘기를 해서 한학기 정도 휴학을 하게 되었습니다집에서 개인적으로 공부도 하고 하고 싶은 것도 하고많이 부족했던 공부도 하고 그러다가 내년에 오기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 윤별 주말에 학교에 왔는데 누가 킥보드를 타고 왔는데 바닥에 떨어져 있었어요누구 껀지 얘기해주면 좋겠어요.

한별 세워져 있었는데하얀색이었어요.

태웅 제 꺼에요.

- 재우 청소년들에게 자전거 면허 발급을 해달라고 해서요자전거 면허 시험을 준비했는데요내일 점심 시간에 할 거거요시험 대상은 자전거를 타고 등교를 하고 싶은 사람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사람이에요시험 할 사람은 알려주세요.

우리 자전거 면허가 대대로 있었잖아요앞에서 규칙은 4학년 이상이었던 걸로 기억을 하고, 3학년 중에서 집이 가깝고 부모님이 가까운 조건이 되면 받았던 것 같은데 아무나 된다는 거는 어떤 과정에서 결정된 이야기 일까요? 2학년도 손 드는걸 봐가지고요조금 고민이 돼서요.

유섭 제 생각에는 다시 얘기하고 와서 진행하면 좋겠어요.

재우 그러면 얘기한 다음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0월 사랑가

목록

댓글쓰기


이전글
이해민 | 청소년과정 특공대 하루작업
다음글
김소연 | 190924 전체나눔마당 - 음식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제대로 생각해보기!